개인정보 처리방침


개인정보 처리방침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보호 및 처리방침을 수립 공개합니다.

제1장 총칙

제1조(개인정보보호 및 처리목적)
  • 본 방침은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의 운영과 관련하여 임직원 및 자원봉사자 등이 준수하여야 할 개인정보보호 및 처리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을 규정하며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회원 가입 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 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 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 대리인의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 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이용고객 관리 : 이용고객의 신원확인, 요구사항 확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용어의 정의)
  • “개인정보”라 함은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에서 실시하는 서비스를 위해 수집된 이용자, 후원자, 자원봉사자, 직원, 지역사회자원, 기타 지역주민의 모든 정보(성명, 주민번 호 등에 의하여 당해 개인을 알아 볼 수 있는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영상 및 생체특성에 관한 정보)를 말합니다.
  • “개인정보파일”이란 이용자, 자원봉사자, 후원자, 종사자 등 개인정보가 담긴 집합물을 말합니다.
  • “개인정보 수집”이란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 업무 수행에 있어 수집하는 모든 개인정보를 말합니다.
  • “처리”란 개인정보의 수집, 생성, 기록, 저장, 보유, 가공, 편집, 검색, 출력, 정정, 복구 이용, 제공, 파기 그 밖의 이와 유사한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 “정보제공자”란 처리되는 정보에 의하여 알아볼 수 있는 사람으로서 그 정보의 주체가 되는 사람을 말합니다.
  • “개인정보보호 처리자”라 함은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하여 업무를 총괄하는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사안들에 대한 최종적 결정과 방침을 정하는 자(센터장)를 말합니다.
  •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라 함은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한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자(관리자)를 말합니다.
제3조(적용원칙)
  • 이 방침은 전자적 문서 처리 여부를 불문하고 수기문서를 포함한 모든 형태의 개인정보파일이 해당되고, 이를 운용하는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와 개인정보취급자에게 적용되며 그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에 수집되는 모든 개인정보는 처리 목적을 명확하게 하여야 하고, 그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에서 적법하고 정당하게 개인정보를 수집하여야 합니다.
    •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의 모든 직원은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적합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그 목적 외의 용도로 활용해서는 아니 됩니다.
    •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의 모든 직원은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개인정보의 정확성, 안정성, 최신성이 보장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의 센터장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제반 방침을 준수하고, 본 방침이 준수될 수 있도록 제반 조취를 취해야 합니다.

제2장 개인정보 처리 기준

제4조(개인정보수집)
  • 개인정보수집 시 정보수집에 대한 항목과 담당자, 업무에 대한 정의, 정보수집의 필요성에 대해 정보주체에게 사전 고지 및 안내가 구두와 정리된 문건으로 동시에 진행되어야 합니다. 고지 및 안내에 필히 삽입되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각호와 같습니다.
    •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목적
    • 수집하고자 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이 있는 경우에는 그 불이익의 내용
  • 개인정보수집 시 만 14세 미만 아동의 정보를 수집할 경우 법정대리인(보호자)의 동의가 있어야 합니다.
  • 개인정보수집 시 장애로 인해 의사결정능력이 취약한 자에 대해서는 법정대리인(보호자)의 동의가 있어야 합니다.
  • 개인정보수집 시 사전 고지 및 안내에 정보주체가 동의할 시 별도의 동의서를 통해 반드시 정보주체의 동의와 더불어 이용계약체결 이후에 수집되어야 합니다. 단, 범죄예방의 목적으로 설치된 CCTV 등은 설치 안내문으로 대체합니다.
  • 개인정보수집은 업무수행에 있어 꼭 필요한 사항만을 수집하여야 하며, 그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필수정보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유선전화, 휴대전화 중 최소1개 이상), 주소
    • 고유식별정보 생년월일
    • 민감정보 은행명, 계좌번호, 예금주명, 사진 등 개인의 사생활 침해가 현저히 우려되는 정보
    • 선택정보 보조연락처, 이메일주소, SNS주소, 각종 기념일, 종교, 직업 및 직위, 혈액형, 취미 등 후원자 관리에 필요한 추가정보
  • 개인정보의 수집을 위해서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는 개인정보의 수집의 법적근거, 목적 및 이용범위, 정보주체의 권리 등이 포함된 개인정보보호 방침을 수립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의 수집, 활용, 제공 동의 절차 등은 정보주체가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관내에 비치하거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상시 공지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의 수집을 위해서는 수집분야별로 개인정보파일대장을 작성하여 관장의 결재를 득하여야 합니다.
제5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는 자(이하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자”라 한다)는 영상정보처리기기가 설치·운영되고 있음을 정보주체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된 안내판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다만, 건물 안에 여러 개의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출입구 등 잘 보이는 곳에 해당 시설 또는 장소 전체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지역임을 표시하는 안내판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설치 목적 및 장소
  • 촬영 범위 및 시간
  • 관리책임자의 성명 및 연락처
제6조(목적 외 사용)
  •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목적 외 사용 할 경우 원칙적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단, 법률 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는 급박한 경우 정보주체 또는 법정 대리인(보호자)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이거나 주소불명 등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을 시에는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통계처리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해 필요한 경우 정보주체의 개인식별이 불가능한 형태로 정보를 제공할 경우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3장 정보제공자의 권리

제7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 정보주체는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에 대하여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삭제요구
    • 처리정지 요구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 할 수 없습니다.
  •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8조(동의의 철회)
  • 이용자가 방문하거나 서면, 전화, 전자우편, 전자서명 또는 이용자 ID 등을 이용하여 개인정보의 수집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법령에 다르게 규정하고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당해 개인정보를 파기하는 등 지체 없이 필요한 조취를 취하여야 하며, 조취이후에는 서면, 전화, 전자우편 등을 통해 조취내용을 통지합니다.
  • 이용자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수집,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도록‘회원탈퇴’또는‘동의 철회’같은 서비스체계를 지원하여야 합니다.
제9조(정보열람 및 정정 요구)
  • 이용자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열람 및 변경’등과 같은 서비스체계를 지원하여야 합니다.
  • 이용자가 방문하거나 서면, 전화, 전자우편, 전자서명 또는 이용자 ID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지체없이 정정, 삭제합니다. (대리인일 경우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과 신분증명서를 제시하도록 요구합니다)
  • 의뢰나 연계서비스를 위하여 제3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한 경우에는 오류 정정의 요구를 받은 즉시 개인정보 제공을 중단해야 하며, 이미 제공된 경우에는 정정사실을 통지하여 조취를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다만 정보제공자 또는 제3자의 생명, 신체, 재산, 권익을 현저하게 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와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의 업무에 현저한 지장을 미칠 우려가 있는 경우, 다른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거절 할 수 있습니다.

제4장 개인정보 관리체계

제10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개인정보 접속기록관리시스템운영,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11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 쿠키의 사용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당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2조(개인정보 관리조직 구성)
  • 개인정보의 보호 및 관리를 위해 개인정보처리자(센터장)은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를 지정하여 관리 감독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는 개인정보보호에 제반지식을 갖추고 개인정보보호에 관련한 전반 업무를 수행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는 개인정보보호 방침이 준수 될 수 있도록 모든 관리감독을 책임지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조치를 강구해야 하며, 다음 각 호의업무를 수행합니다.
    • 개인정보보호 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처리 실태 및 관행의 정기적인 조사 및 개선
    • 개인정보처리와 관련한 불만의 처리 및 피해 구제
    • 개인정보유출 및 오용·남용 방지를 위한 내부통제시스템의 구축
    • 개인정보보호 교육 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파일의 보호 및 관리·감독
    • 그 밖에 개인정보의 적절한 처리를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한 업무
제13조(기타직원)
개인정보를 다루는 복지관의 모든 직원은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와 개인정보보호 정책에 적극 협조하는 의무를 가집니다.

제5장 개인정보 이용 및 관리

제14조(개인정보 관리 및 처리)
  •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 개인정보파일은 별도로 지정된 장소에 보관되어야 하며, 잠금장치를 설치하여 관리하도록 하여야 하며, 전산정보는 암호화하여 관리하도록 합니다.
  • 업무의 특성상 별도로 개인정보 파일을 가공하여 생성, 관리하는 경우 반드시 문서화 하여 결재를 득해야 합니다. 결재 시에는 생성 목적과 사용기간, 담당자, 파기 시점과 방법에 대해 명시를 해야 합니다.
제15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필수항목 :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성별, 아이핀번호
    • 선택항목 :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이메일주소, 직종선택
  • 서비스 제공관련 사무처리 ※ 필수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법령근거시),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주소
  •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생성·수집되는 개인정보항목이 있는 경우)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 이용자․입소자의 개인정보 처리
    • 기초생활수급권자, 노인 등 시설 우선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법(기초생활보장법, 노인장기요양법)에 따라 동의 없이 수집 가능
    • 서비스 이용 대기자 명단 관리가 필요할 경우에는 동의 필요
    • 복지시설 입소자의 개인정보는 입소계약체결 및 이행을 위해 꼭 필요한 범위 내에서 동의 없이 수집․이용 가능
  • ※ ‘장애인복지시설 이용의뢰’ 등 법령 근거가 있는 경우 주민등록번호 사용 가능
    • 근로자의 개인정보 처리
    • 근로계약 체결, 이행에 필요한 개인정보는 동의 없이 수집
    • 사회복무요원 정보는 병역법에 따라 동의 없이 관련기관 제공 가능
    • 4대보험 가입, 연말정산 등에 필요한 사항은 관련기관 제공 가능
  • ※ 인사목적 외 제3자 제공이나 인터넷에 공개가 필요할 경우 동의를 받아야 함
    • 후원자․자원봉사자․방문자의 개인정보 처리
    • 후원자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연말정산을 위해 국세청에 후원내역 을 제공하는 경우 동의 필요
  • ※ 후원자 정보 이용․제공이 의무사항은 아니므로 본인이 원할 경우에만 수집
    • 자원봉사활동 인증을 위해 필요한 경우 동의를 받고 자원봉사자 정보를 관리
  • ※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고유 식별 정보 처리 가능
    • 시설 방문자의 방문기록카드 작성 시 수집 동의 필요
제16조(개인정보 보유기간)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홈페이지 탈퇴 시까지
    •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 이용서비스 처리 : 서비스 처리 종료 후 3년
제17조(개인정보 파기)
  • 개인정보의 파기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경우 지체없이 복지관의 승인 절차를 거쳐 파기토록 합니다.
  •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선정하고,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의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18조(비밀유지 교육 및 서약)
  •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의 모든 직원은 기밀유지서약서에 날인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함은 물론, 본 방침을 숙지하고 개인정보보호정책을 준수합니다.

제6장 개인정보 분류 및 접근 권한 통제

제19조(개인정보 분류)
  •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에 존재하는 개인정보는 사업의 형태와 사례관리에 따라 별도로 문서로 구분하여 관리하며, 분류 기준은 다음과 같다.
    • 유형분류 : 이용자, 후원자, 자원봉사자, 지역사회 자원, 직원, 기타
    • 저장형태 : 문서, 전산(업무전산 시스템 포함), 온라인
제20조(접근권한 및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권한을 설정하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분류와 직급 및 담당을 고려하여 접근 권한을 설정하고 관리합니다. 전산시스템의 경우 개인별로 부여된 ID와 비밀번호는 원칙적으로 다른 직원이나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제공하지 않는다.
제21조(개인정보 침해 대응)
  • 개인정보 유출 및 침해 시 최초로 인지한 자는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에게 즉각 신고 조취를 취해야 합니다.
  • 신고된 개인정보 유출 및 침해 사안은 신속히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소집 하에 논의되고 처리 방안을 마련하도록 합니다.
  •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을 경우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는 정보제공자에게 서면과 전화로 통보해야 하며, 통보해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유출된 개인정보의 항목
    • 유출된 시점과 그 경위
    • 유출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보주체가 할 수 있는 방법 등에 관한 정보
    • 개인정보처리자의 대응조치 및 피해구제절차
    • 정보주체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신고 등을 접수할 수 있는 담당부서 및 연락처

제7장 개인정보 권익침해 구제방법

제2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아래의 기관은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와 별개의 기관으로서,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05717)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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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소 :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 관련 형사사건 문의 및 신고
    • 홈페이지 : www.spo.go.kr
    • 전화 : 02-3480-3573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사이버범죄 신고 및 상담
    • 홈페이지 : cyberbureau.police.go.kr
    • 전화 : (국번없이)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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